케이뱅크·비바리퍼블리카·두나무·컬리...비상장 주식 투자 해볼까

증권플러스 비상장, 1월 인기 키워드 발표…IPO 열풍 확산 속 ‘컬리’ 첫 진입
정우성 기자 2022-02-08 09:33:34
[자료=두나무]
[자료=두나무]
[스마트에프엔=정우성 기자]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 ‘증권플러스 비상장‘에서 1월 한 달간 인기를 끈 비상장 주식 키워드를 8일 발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을 필두로 IPO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는 가운데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가 1월 증권플러스 비상장 인기 조회 및 관심 종목 추가 톱(TOP) 20에 첫 진입했다. 지난해 약진을 보였던 비바리퍼블리카, 케이뱅크, 두나무 등 핀테크 주들은 올해도 여전히 견조한 인기를 지속하고 있다.

2022년 1월 증권플러스 비상장 인기 조회 및 관심 종목 추가 순위에서 IPO는 가장 큰 화두였다. 지난달 27일 코스피에 상륙한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지난해 10월 증권플러스 비상장 관심 종목 추가 20위로 처음 진입한 이래 올해 1월 인기 조회 2위, 관심 종목 추가 7위까지 뛰어오르며 식을 줄 모르는 IPO 열풍을 입증했다. 유가증권시장 최초 공모 금액 10조 원 돌파,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 증거금(114조 1,066억원) 최대 기록 달성 등 연일 화제를 모으며 투심에 불을 지폈다.

신선식품 새벽배송으로 잘 알려진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도 올해 상반기 국내 증시 상장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힘입어 1월 증권플러스 비상장 인기 조회 9위, 관심 종목 추가 6위로 순조롭게 첫 진입했다. 비상장 주식 시장의 새로운 유망주로서 여성 커리어 성장 지원 커뮤니티 ‘헤이조이스‘의 운영사 ‘플래너리’ 인수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외에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를 진행 중인 현대오일뱅크와 쏘카는 각각 인기 조회 및 관심 종목 추가 11위, 관심 종목 추가 18위를 기록했다. 지난달 24일 코스닥에 상장한 미술품 경매업체 케이옥션도 인기 조회 15위에 이름을 올렸다. 1월 28일 상장철회신고서를 제출한 현대엔지니어링은 1월 한 달 인기 조회 3위, 관심 종목 추가 4위를 기록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달 초 12만원에 거래되던 것과 비교하면 절반 이하 수준으로 떨어진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5만7900~7만5700원에 공모가를 정할 계획이었다. 장외 시가가 그보다 더 높았던 것은 현대엔지니어링이 상장 후 주가가 크게 오를 것이라고 보고 투자한 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당분간 상장 재추진 계획이 없다고 밝힌 이상, 높은 장외가격에 투자한 이들은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새해에도 핀테크 주의 인기는 굳건했다. 지난 달 19일 이사회를 열고 IPO 추진을 결의한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1월 인기 조회 4위, 관심 종목 추가 2위에 안착했다. 토스 페이의 구글 제휴, 토스 증권 MTS 신년 첫 대규모 업데이트 등 연이은 호재를 보인 비바리퍼블리카는 1월 인기 조회 6위, 관심 종목 추가 3위를 기록하며 무난히 톱(TOP) 10 안에 자리했다.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 기업 두나무는 1월에도 인기 조회 및 관심 종목 추가 1위를 수성하며 핀테크 주 강세를 견인하고 있다.

한편, 증권플러스 비상장은 2021년 11월 기준 누적 다운로드 수 100만 이상, 회원 수 90만 명 이상을 보유한 국내 대표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이다. 현재 누적 거래 건 수는 24만 1천 건 이상이며, 2020년 4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바 있다. 업계 최초로 증권사와 연동된 안전거래 시스템을 도입해 거래 불투명성, 허위 매물, 높은 유통마진 등 기존 비상장 주식 거래가 갖고 있던 병폐를 해소하고 24시간 예약주문, 집약된 종목 정보 제공과 같은 다양한 편의 기능으로 비상장 주식 시장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장외주식은 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K-OTC나 장외시장 투자 정보사이트 38커뮤니케이션 등에서 거래할 수 있다. 다만 장외시장은 거래량이 적어 주가 변동성이 크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장외 주식은 매도 희망자와 매수 희망자가 게시판을 통해 연락처를 주고받는 식으로 거래가 이뤄진다. 불편하지만 간혹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어 장외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많다. 요새는 증권플러스 비상장 등 장외주식 거래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도 많다.



정우성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