뤼이드, 세계 최고 자연어처리 학회 ACL에서 AI기술 논문 2편 채택

황성완 기자 2023-05-18 09:27:30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AI 에듀테크 기업 뤼이드의 기술력이 세계적 학회에서 인정받았다. 

뤼이드는 세계 3대 자연어처리(NLP) 학회 중 하나로 꼽히는 ACL 2023에서 두 편의 논문이 채택되었다고 18일 밝혔다. ACL(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전산언어학학회)은 자연어 처리 기술의 최신 연구 결과와 혁신적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장으로, 연구자들은 이 학회에 논문을 제출하고, 동료 평가를 통해 논문의 창의성과 기술 수준을 검증 받는다. 


이번에 채택된 논문들은 뤼이드가 개발하고 있는 제너럴 AI 튜터 서비스를 위한 핵심 기술 중 일부다. 

첫 번째 논문은 교육용 자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분류하기 위한 오토태깅 분야에서 난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목받았다. 오토태깅 분야에서 가장 어려운 과제 중 하나는 데이터 부족 문제인데, 뤼이드 연구팀은 상대적으로 데이터셋이 충분한 정보 검색 과제에서 학습된 모델을 활용하면서, 언어 모델의 인코딩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하고도 새로운 데이터 증강 기법을 제안했다. 이 방법은 개념 태그가 수천 개가 넘는 상황의 기술검증(PoC) 프로젝트까지 성공적으로 마쳐, 데이터를 적게 쓰고도 효과적으로 성능을 올릴 수 있음을 입증했다. 

두 번째 논문은 최근 주목받는 생성형 AI 기술인 챗GPT를 활용해 튜터링에 필요한 질문 생성 모델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질문 생성 과제에서 일반적으로 퀄리티를 평가하는 레퍼런스 질문은 하나인데, 챗GPT를 활용해 이를 확장하여 더 안정적으로 질문 생성 모델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실험 결과, 이러한 방법으로 사람의 평가와 더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 평가가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 연구는 뤼이드가 자체 개발중인 질문 생성 모델에 활용될 예정이다.    

뤼이드의 AI 활용 연구 결과 발표는 2016년 이후 총 19건에 달한다.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AI 컨퍼런스 뉴립스(NeurIPS), 전미인공지능협회(AAAI) 및 자연어처리 관련 북미전산언어학 학회(NAACL), 글로벌 자연어처리 학회(EMNLP), 그리고,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학회(CVPR) 등에서 뤼이드의 연구 결과 논문이 발표된 바 있다. (끝)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