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친환경 선박개발 지원…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도모 

친환경·디지털 전환에 따라 조선 기자재 개발에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
권보경 기자 2023-03-23 23:17:26
LNG운반선[사진=경남도제공]

[스마트에프엔=권보경 기자]경상남도는 올해부터 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가 본격화됨에 따라 친환경·스마트 선박의 제품개발 지원을 통해 조선 해양산업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이끌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경남도는 조선산업의 초격차 확보를 위해 올해 총4개 사업, 20개 조선기자재업체에 약 10억 원을 지원해 지역 조선산업 재도약에 나선다.

특히 ‘조선해양기자재 친환경 스마트화 기술지원사업’은 올해는 2개 사에 1억 3천5백만 원을 지원해 LNG 연료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에 따라 관련 유망품목 기자재 개발을 돕는다.

전문가 컨설팅, 시험인증평가, 시제품 제작을 단계별 맞춤형 패키지로 지원해 조선해양산업의 친환경 트렌드를 선도하고 고부가가치 시장 선점을 이끈다. 

‘친환경 조선기자재 상용화 및 스마트 유지보수 기업지원사업’은 올해는 5개 사에 2억 6천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인력 중심의 조선해양산업에서 벗어나 센서 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활용한 친환경 조선기자재 스마트 모니터링 기술개발을 지원해, 유지보수하는 ‘예지보전’으로 전환하고 있다. 

 ‘해양조선산업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기업지원사업’은 대-중소기업의 상생발전을 위해 대-중소기업이 참여하는 조선해양산업 발전교류회를 운영하고, 대기업에 필요한 유망품목 발굴, 기술개발 및 시제품 제작·시험인증, 판로개척을 지원하며, 올해는 3개 사에 2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오일메이저 등 해외발주처 벤더등록 지원사업’은 올해는 10개사에 4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내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업체가 발주처인 오일 메이저 및 해외 우수기업의 협력업체로 벤더등록 되는 것을 돕기 위해 국제 공급망 체인 구축, 공동입찰 전략 수립, 서비스 자격취득 등을 지원해 지역 조선해양산업의 대외 경쟁력을 높인다.

경남도 관계자는 “선박수주 시황 개선과 친환경·디지털 전환이 본격적으로 진행 중인 상황에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조선산업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권보경 기자 jane2906@hanmail.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