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지역맞춤형 도시정책 종합계획 수립 ‘첫발’

권보경 기자 2023-02-22 19:23:32
경남도는 2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경상남도 도시정책 마스터플랜수립 용역'착수보고회를 열었다.[사진=경남도제공]

[스마트에프엔=권보경 기자]경상남도는 2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경상남도 도시정책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경제·사회적 여건 변화로 인한 다양한 도시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지역 맞춤형 도시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도내 전 시․군을 대상으로 광역생활‧경제권 중심으로 수립되며, 광역 도 단위에서 전국 최초로 수립되는 도시정책 종합계획이다.

경남도는 규제 위주의 경직된 도시계획 체계를 지역 특성과 경쟁력을 고려해 도시 유형별 차별화된 새로운 도시계획 체계로의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정책 종합계획에는 권역별 미래상 및 장기적 발전 방향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도시정책 개발 지역 현안, 공약, 정책사업 등에 대한 공간적 실행 방안 쇠퇴를 겪고 있는 중·소도시와 농어촌 발전 신모델 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은 경남연구원에서 2025년 6월까지 30개월 걸쳐 수행하며, 계획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경남도 실‧국‧본부장으로 구성된 특별팀(TF)과 국토교통부‧국토연구원‧학계‧공공기관 등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시·군별 계획 수립에 대한 협의‧조정 및 도민참여를 통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시·군 협의회와 도민참여단도 함께 운영해 시·군과 도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 주택국장은“이번 용역은 광역 도 단위에서 최초로 수립되는 도시정책 종합계획으로 우리 도의 경쟁력을 높이고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권보경 기자 jane2906@hanmail.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