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5개사 “올해 첫 단추 잘 꿰었다”…고금리 상황은 여전

박지성 기자 2023-02-01 17:40:32
[스마트에프엔=박지성 기자] 완성차 5개 업체(현대자동차·기아·르노코리아자동차·쌍용자동차·한국지엠)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고금리 상황에도 불구하고 2023년 첫 달 견고한 실적을 기록하며 첫 단추를 잘 끼웠다.

현대자동차 그랜저.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1월 총 30만6296대 판매…전년비 11.5%↑

1일 국내 완성차 5개 업체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0만6296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1.5% 증가한 5만1503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가 9131대, 쏘나타 2539대, 아반떼 6100대 등 총 1만7793대가 팔렸다. RV는 팰리세이드 3922대, 싼타페 2124대, 투싼 3636대, 캐스퍼 3070대 등 총 1만4635대가 팔렸다.

포터는 6591대, 스타리아는 2951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은 1178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90 944대, G80 4057대, GV80 1881대, GV70 1149대 등 총 8355대가 팔렸다.

현대차의 해외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7.8% 증가한 25만4793대를 판매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코나, 싼타페 완전변경 모델과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는 한편 각 권역별 시장 상황에 적합한 상품 개발 및 현지 생산 체계 강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각종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기아 스포티지. /사진=기아


기아,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한 총 23만2437대 판매

기아는 지난달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한 총 23만2437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4.8% 증가, 해외는 9.9% 증가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3만2521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만7075대, 쏘렌토가 1만6386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지난달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4.8% 증가한 3만8678대를 판매했다.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카니발로 6904대가 판매됐다. 

승용은 레이 3585대, K8 3451대, K5 2560대, 모닝 1813대 등 총 1만2903대가 판매됐다. 카니발을 비롯한 RV는 스포티지 5492대, 쏘렌토 4611대, 셀토스 3366대 등 총 2만2124대가 판매됐다.

상용은 봉고Ⅲ가 3580대 팔리는 등 버스를 합쳐 총 3651대가 판매됐다.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9.9% 증가한 19만3456대를 기록했다.

차종별 해외 실적의 경우, 스포티지가 2만7029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됐고 셀토스가 2만3709대, K3(포르테)가 1만4865대로 뒤를 이었다.

특수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39% 감소한 75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37.5% 증가한 228대를 판매했다. 

기아 관계자는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현상이 점진적으로 완화되며 생산 물량 증가로 공급 확대가 지속 중이다”며 “올해는 양적 성장과 함께 경쟁력 있는 신차 및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 친환경차 판매 비중 확대, 내실 있는 판매 전략 등으로 수익성 향상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1월 실적 견인…판매는 전년비 감소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지난달 전년 동월 대비 24.6% 감소한 1만45대를 판매했다.

1월 내수 판매는 2116대로 전년 동월 대비 52.7%, 수출 판매는 7929대로 10.3% 감소했다.

내수 시장에서 쿠페형 SUV XM3는 1월 한달 동안 1019대가 판매되며 르노코리아차의 내수 실적을 견인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360대가 출고됐다.

중형 SUV QM6는 877대가 판매됐다. QM6 LPe 모델은 QM6 전체 판매의 약 65%인 573대를 차지했다.

중형 세단 SM6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77.4% 증가한 220대가 판매됐다. SM6 필 트림이 130대로 전체 SM6 판매의 약 60%를 차지했다.

르노코리아차의 1월 수출은 최근 자동차 전용선박 확보난과 높아진 수출 물류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XM3(수출명 르노 아르카나) 6021대, QM6(수출명 르노 꼴레오스) 1855대, 트위지 53대 등 총 7929대가 선적됐다.

쌍용자동차 토레스. /사진=쌍용자동차


쌍용차, 4년만에 월 1만대 돌파

쌍용자동차는 지난달 내수 7130대, 수출 3873대를 포함 총 1만1003대를 판매했다.

지난달 실적은 설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토레스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등 판매 상승세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44.8% 증가했다.

지난달 판매실적 기준으로 월 1만1000대 돌파는 지난 2019년 1월 1만1420대 이후 4년 만이다.

내수 판매는 토레스가 상승세를 이끌며 지난해 10월(7850대) 이후 3개월 만에 7000대 판매를 넘어섰으며, 전년 동월 대비 47.4%, 전월 대비 29.2% 증가했다.

특히 토레스는 5444대가 판매되면서 지난 2015년 티볼리가 세웠던 월 최대 판매 실적인 5237대를 넘어서며 쌍용자동차 창사이래 단일 차종 월 최대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수출 역시 헝가리를 비롯한 동유럽과 호주, 칠레 등 지역에서의 코란도와 뉴 렉스턴 스포츠&칸 등 현지 판매가 늘며 전년 동월 대비 40.1% 증가하는 등 상승세를 이었다.

또한, 쌍용차는 지난해 중남미 지역으로의 글로벌 론칭을 시작한 토레스는 물론 지난 1월 브뤼셀 모터쇼를 통해 벨기에 시장에 선을 보인 코란도 이모션이 본격적인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어 향후 수출 물량이 더 늘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쌍용자동차 관계자는 “설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토레스가 창사 이래 월 최대 판매 실적을 기록하는 등 판매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토레스 출고 적체 해소는 물론 올해에도 지속적인 제품개선 모델과 U100 등 신차 출시와 함께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를 통해 판매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쉐보레 트레버스. /사진=한국지엠


한국지엠, 내수 판매 쉐보레 트래버스 220% 증가

한국지엠은 지난달 총 1만6251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25.9% 증가세를 기록하며 7달 연속 전년 대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힌국지엠의 지난달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31.7% 증가한 총 1만5230대로 해외 시장에서 10달 연속 전년 대비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동일한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뷰익 앙코르 GX와 함께 총 1만5182대가 판매되며 전년 동월 대비 167.0% 증가세를 기록했다.

내수 판매에서는 쉐보레 트래버스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220.0%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카를로스 미네르트 한국지엠 영업·서비스 부문 부사장은 "2023년, 국내 고객들의 제품 선택권 확장을 위해 새로운 브랜드 GMC를 도입, 멀티브랜드 전략을 강화할 것”이라며 “얼티엄 기반 전기차를 비롯한 6종의 차량 출시 및 프리미엄 고객 서비스 강화 등 고객 중심의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미 시장에서 먼저 공개돼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 차세대 글로벌 신제품,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국내 출시 또한 1분기로 예정돼있는 만큼,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바탕으로 내수 시장에서 제너럴 모터스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박지성 기자 captain@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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