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2023 지역발전 전략 토론회 개최

지역경제 활성화, 군민소득 증대 위한 군민 중심의 새로운 도전
문재철 기자 2023-02-03 17:09:27
공영민 군수(왼쪽에서 네번째) 지역발전 토론회 주재.사진=고흥군

[스마트에프엔=문재철 기자] 전남 고흥군(군수 공영민)이 지난달 30일 동강·대서면을 시작으로 ‘지역발전 전략 토론회’를 통해 군민과의 소통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2일 열린 ‘지역발전 전략 토론회’는 주민숙원사업 건의가 주를 이뤘던 기존 읍면순방의 형식을 과감히 탈피해 군 역사상 처음으로 군수와 군민이 지역발전과 군민소득증대 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소통의 장이 됐다. 

토론회에 앞서 각 읍면에서는 지역실정에 밝은 주민들이 ‘10년 후 고흥인구 10만’비전 달성을 위한 지역발전 전략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논의과정을 거쳐 읍면별 토론주제를 자율적으로 선정했다. 

토론 현장에서는 공영민 군수가 직접 토론을 주재하며, 주민과 함께 지역발전에 대해 생산적이고 열띤 토론을 이어가 군민 소통을 위한 혁신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지역발전의 주체로서 주민들이 토론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5일간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동강면 밀원숲, 건강숲 꿀길 조성, 농공단지 활성화 ▲대서면 안남해별 관광자원화, 지역폐교 활성화 ▲과역면 복숭아 브랜드화 소득증대, 과역 전통시장 활성화 ▲남양면 관광코스 개발 및 실버타운 유치 ▲영남면 관광인프라 육성 및 활성화, 귀농귀촌정책 확대 ▲고흥읍 구도심 활성화, 농촌보금자리 주택단지 조성 ▲두원면 분청문화박물관 연계 지역활성화, 고흥만권역 활성화 ▲도화면 발포해수욕장 활성화, 베이비붐세대 정착 ▲포두면 해창만 농지순환활용, 원주민 정주여건개선 방안 등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도출됐다. 

토론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군수와의 토론 형식의 대화는 처음”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군의 비전과 정책방향을 알 수 있게 되어 좋았고, 단순 민원 건의를 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역발전을 주제로 주민들과 함께 토론하고 소통하는 시도가 신선하다”고 평가했다. 

공영민 군수는 “군민의 아이디어 하나하나가 고흥을 바꿀 수 있다는 신념으로 토론회를 하고 있다”며 “토론을 통한 소통으로 군민과 함께 고흥의 변화발전을 설계하고 군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생산적인 논의의 장이 마련돼 매우 의미있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는 군민이 정책의 주체로서 군정에 참여해 고흥의 미래를 함께 그려나갈 수 있도록 군민 소통 채널을 다양화하고 군민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고흥군은 오는 9일까지 남은 7개의 읍면 토론회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앞으로도 군민과의 혁신적인 소통행정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또한 토론회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군정에 접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토론주제 중 심도있게 다뤄야 할 주제를 선별해 군 주관으로 발전전략 대토론회를 개최, 관련 전문가와 함께 정책개발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문재철 기자 mjcm5708@hanmail.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