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한국중부발전에 개방형 OS ‘한컴구름’ 공급

황성완 기자 2023-01-05 15:43:16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한글과컴퓨터가 한국중부발전의 업무용 노트북에 개방형 운영체제(OS)인 ’한컴구름‘을 적용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지원하는 ‘2022년 개방형 OS 확산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컴구름 기반의 VPN(가상 사설망) 선행인증 시스템을 활용해 1대의 노트북으로 업무망과 인터넷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한국중부발전은 사무실 외에 어디서나 자유롭게 업무시스템 접속이 가능한 원격 근무 환경을 구축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예산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한컴구름의 중앙관리서버 솔루션 'GPMS(Gooroom Platform Management Server)‘를 제공해 사용자의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 권한, 데이터 접근 권한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돕는다.

한컴구름의 시스템 구축은 오투원즈, 조은기술, 이액티브가 함께 참여했으며, 안랩의 VPN 장비(TrusGuard)와 휴네시온의 망연계 솔루션(i-oneNet)을 활용해 보안성을 더욱 높였다.


최근 행정안전부가 2025년까지 공공기관 전체에 구름 OS를 탑재한 노트북 ‘온북’ 도입을 시작으로, 공기업과 금융기관에서도 한컴구름에 대한 문의가 증가함에 따라 한컴은 지난해 구축한 ’한컴구름‘ 협력사들과 함께 고객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기술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한컴 관계자는 “행정안전부의 온북 시범 사업을 통해 보안성과 안정성을 검증받은 한컴구름을 한국중부발전의 기존 업무시스템과 연동하여 구축을 완료했다”며, “정부의 클라우드 전환 전략에 맞춰 한컴구름 도입이 더욱 빠르게 확산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공고히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컴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공동개발한 구름플랫폼을 기반으로 2020년 한컴구름을 출시한 이후, VPN 선행인증 시스템 외에도 다양한 클라우드 플랫폼과 호환성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데비안 리눅스 기반의 한컴구름은 브라우저, 이미지 뷰어, 동영상 플레이어, 압축프로그램, 메모장, 계산기 등 기본 애플리케이션이 탑재되어 업무에 필요한 PC 환경구현이 가능하고, 보안프레임워크를 탑재하고 있어 한층 강화된 보안성이 특징이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