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없어 발만 동동…둔천주공 등 500개 건설 현장 '셧다운' 위기

최형호 기자 2022-11-29 14:18:10
[스마트에프엔=최형호 기자] 화물연대 파업이 지속되는 가운데, 정부와 화물연대는 첫 교섭을 진행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 

2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유진·아주·삼표 등 주요 레미콘사들이 전국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현재 전국 459개 건설 현장 가운데 약 259곳에서 레미콘 타설 작업을 중단된 것으로 파악된다. 레미콘과 불가분의 관계인 시멘트 업계 역시 화물연대 파업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 (사진=연합뉴스)

정부에 따르면 총파업 이후 시멘트 출고량이 평소보다 90∼95% 감소했고, 시멘트 운송 차질과 레미콘 생산 중단으로 전국 대부분 건설 현장에서 공사가 중단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멘트 공급 중단으로 건설 현장 또한 셧다운(공사중단) 위기에 몰렸다. 

업계에 따르면 성수기 하루 물량을 20만t(톤)으로 잡았을 때 평일 기준 하루 18만~19만t 가량 출하 차질이 이뤄지고 있다. 

1만t당 10억원 정도의 손실이 발생한다고 추정하면 하루에 180억~190억원 가량의 피해가 쌓이고 있다는 의미다. 

실제로 한국시멘트협회는 파업을 시작한 지난 24일부터 토요일이었던 지난 26일까지 사흘 동안 약 460억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전국 건설현장이 멈추게 되면 ▲마감재 ▲전기 ▲기계 등 타 산업 업종에도 피해가 연쇄적으로 확산할 수 있다.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장 등 레미콘 반입량 줄어 '스톱'

실제 서울 도심에서도 레미콘 수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골조 공사를 중단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장은 지난 25일부터 레미콘 반입량이 크게 줄면서 층고를 올리는 골조 공사를 멈췄다. 레미콘 타설 대신 전기, 배선 작업 등 대체 공정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비단 둔천주공 건설 현장뿐만 아니라 전국 508개 건설현장에서는 레미콘 타설이 중단됐다. 전국 912개 건설 현장 중 56%가 멈춰 선 것이다.

건설현장이 멈추게 되면 ▲마감재 ▲전기 ▲기계 등 타 산업 업종에도 피해가 연쇄적으로 확산할 수 있다. 건설 현장 셧다운에 따른 공사비 또한 올라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시멘트로 아파트의 골조 뼈대를 짓는건데, 공사가 멈추거나 지연되면 자연스레 공사비 또한 올라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결국 정부가 나섰다. 사상 초유의 시멘트업계 운송 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2004년 업무개시명령 제도가 도입된 이후 처음으로 적용되는 사례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날 오전 11시 15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현시점부터 운송 거부자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이 집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가 추산하는 대상 규모는 관련 업종 운수사 209곳의 운수종사자 2500여 명이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발동 발표 직후부터 각 운수사 및 운수종사자에게 명령서가 송달되기 시작한다. 명령을 송달받은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는 송달받은 다음날 24시까지 집단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운송업무에 복귀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운행정지·자격정지 등 행정처분 및 3년 이하 징역, 3000만원 이하 벌금 등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

최형호 기자 rhyma@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