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앤컴퍼니, AI 모델 개발 경진대회 개최…"법률 AI 연구 활성화 기여"

최형호 기자 2022-11-16 11:47:46
사진=로앤컴퍼니

[스마트에프엔=최형호 기자] 법률서비스 플랫폼 '로톡(LawTalk)'운영사 로앤컴퍼니는 법률 AI 데이터셋 클레이드(KLAID)를 무료로 공개하고 다음 달 4일까지 AI 모델 개발 경진대회 '클레이드 챌린지 2022'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클레이드는 로앤컴퍼니가 자체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한국어 법률 AI 데이터셋‘이다.

로앤컴퍼니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하는 데이터셋은 회사가 보유한 약 320만 건의 판결문 중 55만 건의 1심 형사사건을 분석해 뽑아낸 '형사 범죄 분류' 데이터 16만 건으로, 범죄사실과 그에 따른 적용법조를 하나의 쌍으로 구성했다. 또한 시기별로 다를 수 있는 적용법조를 최신 법개정에 맞춰 일원화해 AI 연구자들의 데이터셋 활용이 용이하도록 했다.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면 피고인의 범죄사실에 대해 위반한 법령을 추측하는 AI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 로앤컴퍼니는 대회 참가자들로부터 AI 모델을 제출받아 해당 모델이 얼마나 정확하게 범죄를 분류하는지 점수화해 홈페이지 리더보드에서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경진대회는 AI 모델 개발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이라면 클레이드 홈페이지에서 개인 또는 팀으로 자유롭게 응모 가능하다. 참여자 중 AI 모델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1명(팀)에게는 총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대회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에게는 대회명이 새겨진 기념품을 제공한다. 최종 수상자는 내달 22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며, 시상은 같은달 29일이다. 

대회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AI 연구자라면 누구든지 기간에 상관없이 클레이드 홈페이지에서 데이터셋을 다운로드 받아 AI 모델을 만들 수 있다.

판결문은 법률문제에 대한 다양한 사실 관계 및 주장, 이에 대한 법원의 법리 판단과 결론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법률 AI 연구 개발에 핵심 데이터로 꼽힌다. 그러나 아직까지 무료로 공개되는 판결문 수가 적고 AI 연구 학습을 위한 법률 AI 데이터셋 확보가 쉽지 않아 일반 연구자들이 접근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실제로 AI 통합 플랫폼 'AI 허브'에 등록된 법률 AI 데이터셋에서 형사 판결문은 수천 건 수준이다. 따라서 16만 건의 '형사 범죄 분류 과제'에 대한 법률 AI 데이터셋 공개는 향후 법률 AI 연구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김본환 로앤컴퍼니 대표는 "해외에 비해 열악한 국내 법률 AI 연구 환경에서 국내 최다 규모의 법률 AI 데이터셋을 개방해 인공지능 연구자들에게 활발한 연구 개발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며 "리걸테크 대표 기업으로서 향후 적극적인 연구 지원 활동을 모색해 법률 AI 연구 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서 리걸테크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로앤컴퍼니 관계자는 "앞으로도 법률 AI 데이터셋 공개 범위를 넓혀 시리즈로 추가 공개하고, 주기적인 경진대회를 개최해 법률 AI 연구에 대한 일반 연구자의 관심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rhyma@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