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기다리기 힘들다"…화물연대 파업으로 신차 출고 지연 우려

박지성 기자 2022-06-10 14:41:55
광주 서구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서 생산된 차량들이 번호판도 달지 않은채 다른 차고지로 옮겨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광주 서구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서 생산된 차량들이 번호판도 달지 않은채 다른 차고지로 옮겨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마트에프엔=박지성 기자]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해 계속해서 신차 출고 지연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챠량 출고가 더욱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 이유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차량용 부품을 제대로 운송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해 차량 생산을 제때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로인해 결국 소비자들은 신차를 인도받기 위해 더욱 길어진 대기 기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전망으로 결국은 파업으로 인해 소비자들만 피해를 볼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지난해부터 이어지며 신차 출고 기간이 평균 1년 이상을 기다려야 신차를 인도받울 수 있다.

가솔린모델 기준 현대자동차의 세단 아반떼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싼타페의 출고 대기 기간은 각각 10개월과 8개월이다. 현대차의 고급브랜드 제네시스의 SUV인 GV80의 예상 인도 기간은 12개월이다.

기아의 인기 SUV인 스포티지와 쏘렌토는 각각 11개월, 13개월을 기다려야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 세단 K5도 계약 이후 7개월을 대기해야 한다.

이런 악조건인 상황에서 엎친데 덮친격으로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인해 차량용 부품 운송까지 차질이 빚어지면서 출고 지연은 더 심화될 것이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실제로 지난 8일 오후 2시부터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운송을 거부하면서 현대차 울산공장 생산라인이 가동과 중단을 반복하며 생산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화물연대측은 조합원들에게 '자동차 부품 관련 납품 및 운송 거부'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져 계속해서 파업이 장기화 된다면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은 얼마나 더 길어질지 미지수다.

또한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공장에서 생산된 신차들을 운반해야할 ‘카 캐리어’의 운송도 멈춰버렸다. 임시방편으로 기아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임시운행 허가증을 발급받아 광주 공장에서 만든 스포티지 신차 등을 번호판을 달지 못한채 직원들이 직접 운전하며 평동 출하장으로 옮기는 일도 발생했다.

이와 관련해 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자신들의 목적을 관철하기 위해 아무런 상관도 없는 자동차산업을 인질삼아 파업을 벌인 화물연대를 규탄하고, 사법당국의 법과 원칙에 따른 신속한 조치를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코로나19와 차량용 반도체 수급, 미래차 전환 등으로 생존 위기에 처한 자동차업종을 대상으로 파업과 물류 방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극단적인 이기적 행동"이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화물연대 내부에서도 일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등 요구 사항은 자동차 물류 업종의 경우 임금이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수준보다 높아 해당이 없다"며 "반대하는 상황에서 조립산업 특성으로 인해 한 가지 부품이라도 물류가 원활하지 않으면 전체 자동차 산업의 가동이 중단될 수 있다는 약점을 악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분노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언급했다.

또 "3만개 부품 조립으로 이뤄지는 자동차는 적시에 물류가 공급되지 않으면 생산이 중단될 수밖에 없다"며 "화물연대의 파업이 자동차산업을 위기로 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완성차 탁송이나 부품 물류 등 자동차 관련 물류업종은 '안전운임제'보다 높은 운임을 지급하고 있어 화물연대의 요구는 이들에게 해당 사항이 없다"며 "파업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들의 단체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또한 화물연대 파업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관계자는 “절박한 생존의 생황에 내몰린 부품업계 종사자를 위해서라도 누구도 이해하지 못하는 운송 중단을 화물연대는 즉각 철회하길 간곡히 호소한다”며 화물연대가 단체행동으로 자동차 부품업체의 부품 공급을 막고 자동차 생산에 차질을 초래하게 하는 것은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지성 기자 capta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